본문 바로가기
영이의 정보/부업

1. [티스토리 부업] '티스토리'란?

by 영이 youngee 2024. 9. 12.
반응형

1) 티스토리 부업 : '티스토리'란?

 

 

안녕하세요. 영이입니다.

전에 포스팅한 데로, 제가 애드고시를 낙방하며 겪었던 통과 방법을 몇 차례에 걸쳐 적어보려고 합니다.

이 포스팅은 티스토리를 처음 도전하는 분들을 위한 지침서라고 보면 됩니다.

 

저는 애드센스와 관련된 유료강의도 들어봤고, 유튜브, 책까지 모두 거쳐왔지만, 실제 도움이 된 건 극히 일부였습니다.

'애드센스로 월 1000만 원은 기본으로 번다, 여러분도 할 수 있다'는 과장된 광고를 보고 혹하시는 분들이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당연히 이루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상위 1%에 해당하는 분들이며, 실제론 월 100만 원 버는 것도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당장 이익이 없더라도, 마이너스에서 시작하는 것이 아닌, 0에서 시작한 다는 것이 굉장한 이점이라 봅니다.

내가 아무리 실패하더라도, 경제적 타격은 없기에(마음은 많이 아프지만) 또 다시 도전할 수 있는 기회가 언제든 주어지기 때문이죠.

 

그리고 월 1000만 원이 '평균' 수익이라는 과장된 광고가 있음에도 평균이 아닐 뿐, 전혀 불가능한 얘기도 아니기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꼭 도전해 보라고 추천하고 싶습니다.

 

사설이 길어졌네요. 읽으실진 모르겠지만 티스토리를 처음 접하시고, 도전하시는 분들께 알려드리고자 글을 써봅니다.

우리 존재 화이팅입니다 !

 

 


 

1. 티스토리(Tistory)란 무엇인가?

티스토리(Tistory)는 한국에서 인기 있는 블로그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개인이 글을 기록할 수 있는 나만의 기록장이라고 보면 됩니다. 2000년 초반에 만들어진 티스토리는, 네이버 블로그와 같은 다른 한국 블로그 플랫폼과 비교하면 커스터마이징이 더 크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티스토리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사용자가 HTML, CSS, JavaScript 등을 활용해 블로그 디자인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별도의 서버 없이도 쉽게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어, 전문가부터 다양한 사용자들에게 유용한 플랫폼입니다. 한 마디로 서버를 따로 구입하지 않아도, 홈페이지처럼 활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2. 왜 티스토리로 부업을 해야 할까?

티스토리는 블로그들 중 처음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들었으며, 현재 네이버 블로그는 티스토리의 '애드센스'를 모방한 '애드포스트'를 운영하여 수익 창출을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 애드센스(AdSense) : Google에서 제공하는 광고 서비스로 웹사이트나 블로그 운영자가 자신의 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하고, 이를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해 줍니다. 광고는 주로 사이트의 콘텐츠와 관련 키워드를 기반으로 자동으로 선택되고,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관리자가 수익을 얻습니다.
  • 애드포스트(AdPost) :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광고 서비스로, 네이버 블로그와 카페 운영자가 자신의 콘텐츠에 광고를 삽입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해줍니다. 

요약하자면 애드센스는 미국 기업 구글에서 운영하는 광고 서비스로, 원화가 아닌 달러로 수익을 얻을 수 있고, 애드포스트는 네이버 자체에서 제공하는 광고 서비스로, 원화로 수익을 얻습니다. 그리고 광고 단가 또한 애드센스가 더 높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검색 포털 사이트 '네이버'에서 운영하기 때문에 대형 블로그로 키우기가 비교적 쉽고, 애드포스트 합격 허들도 낮습니다. 하지만 광고 단가가 티스토리에 비해 현저히 낮습니다.

 

티스토리는 카카오에서 운영하고, 광고수익은 구글과 협업하여 애드센스를 이용합니다. 카카오에서 운영하기 때문에 다음 검색 기반이며, 그렇기에 대형 블로그로 키우기가 힘듭니다. 게다가 애드센스 합격 허들이 높기 때문에, 합격도 전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광고 단가가 높고,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티스토리로 부업을 하려면?

티스토리로 광고 수익을 얻기 위해선 애드센스 심사에 통과해야 합니다. 애드센스 심사는 통과하기가 까다로워 일명 애드고시(애드센스+고시의 합성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워낙 통과하기 힘드니, 애드센스 심사 유료 대행도 있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규칙을 따라 잘 진행하신다면 한 번만에 통과할 수 있습니다. 아니, 몇 번을 거치더라도 합격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심사를 통과하기 위해선 나의 티스토리가 광고를 걸 만큼 가치가 있는지를 구글에 심사받아야 합니다. 즉, 광고주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만큼 가치 있는 글을 생성하는지가 관건입니다. "나는 글을 잘 못쓰는데.." 고민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글 솜씨가 없어도 가능합니다. 구글이 원하는 글을 작성하면 됩니다. 다음 글에서 티스토리를 세팅하는 방법부터, 애드센스 통과를 위한 글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